갤럭시탭S7과 플러스 모델이 갤럭시탭S20 으로 불리었던 이유

매년 쏟아지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모델은 각 브랜드마다 고유의 모델명을 갖게 됩니다. 통상은 전작의 모델명을 계승하거나, 또 연도를 넘버링에 붙이거나 합니다. 삼성의 경우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S와 A를 통해 갑자기 나누고, 그 중 매년 새로운 모델 번호를 부여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갤럭시탭S7과 갤럭시탭S7플러스 모델이 갤럭시탭S20으로 불린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갤럭시탭S20은 존재하지 않는 모델명입니다. 이런 모델명이 나온 이유는 바로 갤럭시탭S7과 갤럭시탭S7플러스의 출시연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갤럭시탭S7 및 플러스의 출시연도는 2020년 8월입니다. 2020년에 갤럭시 브랜드는 모델명 개편을 시작합니다.

그 첫 번째가 스마트폰 브랜드 갤럭시S 시리즈입니다. 2019년까지는 갤럭시S10, 갤럭시S9, 갤럭시S8… 등의 연번을 차례로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이 되면 언제까지 연속적인 넘버링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기존의 연번을 계승하기보다는 새로운 변화를 위해 연도별 넘버링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2020년 2월 갤럭시S20이 탄생한 거죠. 기존대로라면 갤럭시S11이 되어야 하는데 S20이라는 새로운 연번을 쓰게 된 겁니다.

2020년 하반기 출시 예정이었던 갤럭시탭S7에도 ‘갤럭시탭에도 스마트폰과 같은 모델명을 부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출시 전 각종 유출된 정보에서는 갤럭시탭S7이 아닌 갤럭시탭S20이라는 모델명을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삼성의 공식 발표가 아니라 유출된 정보로 흘러나온 내용이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점점 갤럭시탭S7 출시일이 다가오자 갤럭시탭S20이라는 모델명도 사라졌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 정도 있었어요.첫 번째는 갤럭시S 스마트폰 및 노트 라인업과의 차별화, 두 번째는 갤럭시S20의 판매 부진 정도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삼성의 브랜드 정책이기 때문에 알 길이 없지만 두 번째 이유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판매가 부진하거나 이슈가 있는 모델명을 다시 쓰지 않는 삼성의 전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20은 높은 가격과 코로나19로 인해 판매 부진을 겪으면서 하반기 같은 모델명인 갤럭시탭S20 판매에 상당한 부담이 느껴진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노트 이슈나 노트 부진 이후 울트라가 등장했듯이.갤럭시탭s7결국 2020년 8월 5일 삼성 언팩 때 새로운 갤럭시 탭 시리즈 네이밍은 ‘갤럭시 탭 S7’로 확정됐고, 동시에 갤럭시 탭 S7+ 모델도 함께 출시됐습니다. 사실 갤럭시탭S20에서 사용하다 보면 조금 헷갈릴 것 같기도 해요. 1년에 같은 모델명의 스마트폰과 태블릿만 5~6개가 출시되는 상황이니..2030년이 되면 갤럭시 시리즈는 또 어떤 모델명을 갖게 될지 기대해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