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역시 아침 09시 기상과 동시에 주식 어플을 켜고 나서 하루를 보람차게 시작하고 싶었는데 파란불이 더 강하게 들어오는 걸 보니 짜증이 밀려오거나 하늘도 뿌옇고 대규모로 안 좋은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최근 주가지수가 조금이나마 반등을 보이고 다시 하락세를 보이면서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제멋대로인 것을 봐서는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예상을 내리지 않기가 어렵습니다. 오늘 역시 아침 09시 기상과 동시에 주식 어플을 켜고 나서 하루를 보람차게 시작하고 싶었는데 파란불이 더 강하게 들어오는 걸 보니 짜증이 밀려오거나 하늘도 뿌옇고 대규모로 안 좋은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최근 주가지수가 조금이나마 반등을 보이고 다시 하락세를 보이면서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제멋대로인 것을 봐서는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예상을 내리지 않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매매를 하지 말고 관망하라고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데, 이미 모든 종목이 물고 늘어져 있어서 지켜보기도 어려운 실정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열심히 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주식을 하다 보면 가끔 보거나 사람들이 말하게 되는 어려운 용어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주식 PER 이럴 때는 매매를 하지 말고 관망하라고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데, 이미 모든 종목이 다 물고 늘어져 있어서 지켜보기도 어려운 실정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열심히 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주식을 하다 보면 가끔 보거나 사람들이 말하게 되는 어려운 용어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주식 PER
제 블로그에 들려서 글을 몇 번 읽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사실 저도 이런 어려운 용어는 정확히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다른 분들의 글도 많이 읽어보고 나오는 정보를 참고하는 중입니다. 한마디로 제가 설명한 것이 정확하지 않고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 생각을 풀고 설명을 할 테니 참고 정도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려서 글을 몇 번 읽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사실 저도 이런 어려운 용어는 정확히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다른 분들의 글도 많이 읽어보고 나오는 정보를 참고하는 중입니다. 한마디로 제가 설명한 것이 정확하지 않고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 생각을 풀고 설명을 할 테니 참고 정도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미리 나와 있는 의미를 살펴보면 주가가 그 회사의 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PER는 주가수익률을 말하고 있고, 정말 쉽게 말하면 제가 알아보는 기업의 주식이 순이익의 몇 배인지 알아보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ER의 계산 방법은 주가/주당순이익(납세 후)=주가/EPS입니다. 여기서 EPS는 주당 순이익을 말합니다. 미리 나와 있는 의미를 살펴보면 주가가 그 회사의 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PER는 주가수익률을 말하고 있고, 정말 쉽게 말하면 제가 알아보는 기업의 주식이 순이익의 몇 배인지 알아보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ER의 계산 방법은 주가/주당순이익(납세 후)=주가/EPS입니다. 여기서 EPS는 주당 순이익을 말합니다.
여기서 현대차를 예로 들어보면 6.19배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현재 현대차는 주당 가격이 203,500원인데, 이를 통해 주당 32,878원을 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ER에 나와 있는 배율 숫자가 낮을수록 주당순이익이 높게 평가되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ROE 여기서 현대차를 예로 들어보면 6.19배라고 표시돼 있는데 현재 현대차는 주당 가격이 203,500원인데 이를 통해 주당 32,878원을 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ER에 나와있는 배율의 숫자가 낮을수록 주당순이익이 높게 평가되므로 좀더 효율적인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ROE
마찬가지로 사전에 나와 있는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자기자본의 운용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됐는지를 반영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자기자본을 가지고 기간 이익이 얼마나 났는지를 비율로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전에 나와 있는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자기자본의 운용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됐는지를 반영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자기자본을 가지고 기간 이익이 얼마나 났는지를 비율로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배터리 관련주인 에코프로를 살펴보면 ROE는 8.18%로 나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배터리 관련주인 에코프로를 살펴보면 ROE는 8.18%로 나와 있습니다.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누구나 일주일 정도는 가지고 있다는 삼성전자를 확인해 보면 9.98%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자본을 통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었는지의 비율을 표시하기 때문에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고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주식 PBR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누구나 일주일 정도는 가지고 있다는 삼성전자를 확인해보면 9.98%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자본을 통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었는지의 비율을 표시하기 때문에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고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주식 PBR
주가가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주가 기준 중 하나로 순자산으로 나눠 계산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간단히 설명해보면 제가 매매를 하는 주식이 회사가 보유한 자본의 몇 배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것 같습니다. 주가가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주가 기준 중 하나로 순자산으로 나눠 계산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간단히 설명해보면 제가 매매를 하는 주식이 회사가 보유한 자본의 몇 배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을 예로 들면 19.38배라고 나왔고, 1주의 자산가치는 14,393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을 예로 들면 19.38배라고 나왔고, 1주의 자산가치는 14,393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이해를 돕기 위해 삼성천과 비교를 해보니 1.40배라고 나와 있는데, 1정도 수치는 적정한 수치라고 보기는 할 것 같고, 1이하는 저평가 2이상은 높게 평가된 종목이라고 대부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문을작성하면서도너무어려운부분들이많이있어서지금도정확하게이해를하고있지는않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런 용도로 저런 말이 사용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생각을 하면 그렇구나라는 생각이 떠올랐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급등/단기/단타 위주로 투자를 하면 이런 용어를 알고 있었는데 사람들에게 설명하기가 난해한데 또 한 번 공부를 해보면 기업의 자산에 대한 가치나 비율을 이야기하는데 제가 투자하는 종목들이 현재와 미래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조금 이해를 돕기 위해 삼성천과 비교를 해보니 1.40배라고 나와 있는데, 1정도 수치는 적정한 수치라고 보기는 할 것 같고, 1이하는 저평가 2이상은 높게 평가된 종목이라고 대부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문을작성하면서도너무어려운부분들이많이있어서지금도정확하게이해를하고있지는않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런 용도로 저런 말이 사용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생각을 하면 그렇구나라는 생각이 떠올랐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급등/단기/단타 위주로 투자를 하면 이런 용어를 알고 있었는데 사람들에게 설명하기가 난해한데 또 한 번 공부를 해보면 기업의 자산에 대한 가치나 비율을 이야기하는데 제가 투자하는 종목들이 현재와 미래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